본문 바로가기

정치용어 및 기타

정치병이란? 정치병에 대하여..

반응형

 

한시대에 많이 유행했던 단어 왕자병, 공주병은 알아도 정치병은 모르시나요? 오늘은 정치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치병이란?

정치에 지나친 집착을 한다는 말로 생업이나 사회생활에 무리가 갈 정도로 정치에 집중하고 정치중독에 걸린 사람들을 빗대어 말하는 단어입니다.

 

정치병에 걸린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치극단주의로 자기만의 신념을 가지고 어떤 이야기를 하더라도 정치이야기로 빠지고 정치싸움에 앞장서서 자신의 신념과 주장이 옳다고 읇습니다.

 

 

정치병의 유래

정치병이란 단어만 보면 근래에 생긴 단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정치병이란 단어가 최초로 사용된건 1948년 10월 27일자 경향신문입니다. 

 

 

「 정치병으로 표정도 우울 」

·정치병으로 표정도 우울

· 왕성하고 강력한 공산진영의 공세 UN총회를 안은 불란서는 어데로

[AP통신 워싱톤 지국장 올리버씨 파리 발특신합동 (뻐스)를 탄 나는 나의옆에 앉은 불란서친구에게 말을 부쳤다. 그는 나를 벌서 미국인이라고 딱지를 붙인득하였다. "불란서는 참 아름다운 나라 입니다." 나는 불란서 말로하였다. '네' 하는 태도가 억지로 긍정하는 듯 싶다. 그러나 불란서 사람들이 '하고 머리에 손가락을 대고' 불란서는 정치병이 드러서 '하고 표정이 우울하였다.' 불란서의 정치병은 골수에 맺쳤다는 관념은 맛나는 파리 사람마다 하는 소리다. 불란서는 정당이 너무 많다. 정치적 이기주의에 찼으며 그중에도 공산주의가 많다.....]

 

 

 

정치적 중독

정치와 아무 관련없는 일에도 어떻게든 정치적 이야기를 가져다 억지로 붙여 말을 이어하여 분란을 일으킵니다. 특히 댓글을 보다보면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가 아닌 스포츠나 연예인과 관련된 내용에도 댓글엔 이게 다 무스무슨 의원때문이다. 어느 정당이 정권을 잡아서 그렇다 등 어처구니 없는 댓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이 정치병에 걸린 정치병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심각한 정치병자 같은 경우 뜬금없이 정치이야기를 꺼내기도하고 위 사례들 처럼 아무 연관이 없는 내용에도 정치와 연관되어 말을 하는가 하면 선거철만 되면 특정 정당을 강요하는 등 자신의 정치적 이념을 설파/ 설교 등 잔소리를 일삼는 행위를 합니다.

 

 

정치병의 문제점

가족 및 대인관계의 악화

커뮤니티 및 SNS 등 내부 분란조장

정치적 혐오 발생

 

 

정치병 사건사고

▶ 2018년 정치적 견해로 살인사건 발생

▶ 2021년 정치적 성향을 두고 말다툼을 하다 친구에게 흉기를 휘두른 50대남성 실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