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불꽃축제 사진 찍는 방법

반응형

 

 

 

불꽃축제 사진 찍는 방법

 

 

포항불꽃축제와 서울불꽃축제는 막을 내렸고 부산불꽃축제는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저도 친구와 함께 불꽃축제의 사진을 촬영하러 갈 예정인데 불꽃축제의 사진을 잘 찍기위해서는 전망 좋은 명당도 중요하지만 셋팅 방법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날씨나 주위 불빛 등에 따라 조금씩 변경을 해서 알맞은 값을 맞춰야 겠지만 기본셋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 준비물

 

 

 

☞ 카메라 & 랜즈

 

사진을 찍기 위한것이니 당연히 카메라와 랜즈는 필요하겠죠? 랜즈는 불꽃을 터트리는 현장과 자신이 있는 곳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불꽃이 하늘로 올라가기에 넓은 곳을 촬영할 경우가 많으니 망원보다는 광각(50mm 이하)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삼각대

 

야경이나 불꽃축제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 빛을 받아들여 촬영을 하므로 중간에 조금의 흔들림이라도 생기면 사진이 선명하지 못하고 유령처럼 흔들리는 사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람에도 흔들림이 없을 정도로 튼튼한 삼각대는 필수 입니다.

 

☞ 릴리즈

 

위 2가지가 필수라면 릴리즈는 선택입니다. 릴리즈를 사용하면 손으로 카메라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됨으로 누르는 순간 흔들림 없이 바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필수가 아닌 선택인 이유는 카메라 기능에 보면 셔터를 누르고 2초 후 촬영을 하는 기능이 있기에 이 기능을 활성화 해서 찍는 다면 꼭 릴리즈가 없더라도 흔들림 없는 서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단, 2초의 딜레이가 생기므로 2초 빠른 타이밍을 잘 잡아야 겠죠.

 

 

 

 

사진 찍는 방법

 

 

☞ 한번의 셋팅으로 찍고 싶을 때

 

이 방법은 타임랩스 촬영을 이용한 방법으로 카메라의 설정에서 인터벌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설정을 통해서 노출시간 및 다음 촬영까지 대기 시간, 자동으로 찍을 사진의 컷수를 설정합니다.

 

예를들어 사진 사이 대기시간(인터벌) 3초, 촬영 컷수 500장을 셋팅하고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면 현재 설정되어 있는 셔터스피드, 조리개와 ISO값으로 10초동안 촬영하고 3초 쉬고 10초 동안 촬영하고 3초 쉬고를 500장을 촬영할 동안 반복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불꽃축제는 눈으로 즐기며 함께 간 연인과 느낌을 공유하며 카메라는 신경쓰지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카메라의 셋팅과 불꽃의 간격이 맞지 않으면 제대로 불꽃이 터지는 타이밍이 맞은 사진은 많이 건지기 어렵다는 겁니다. 일명 복불복!!

 

 

 

 

☞ 수동 촬영 및 기본셋팅 방법

 

수동촬영이야 셔터를 직접 누르거나 릴리즈를 누르는 방식이며 장점은 불꽃이 터지는 타이밍을 잡기 편하지만 계속 신경을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카메라 셋팅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데 처음에 이야기 했듯이 기본 셋팅을 중심으로 조금씩 변형을 줘서 알맞은 값을 찾아야 하기에 첫 몇 컷은 셋팅을 잡는데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ISO 100

▶ MF(수동)모드

▶ 손떨림방지 OFF

▶ 셔터스피드는 8초~12초

▶ 조리개 F9~F13

 

어두운 밤하늘에 아름다운 폭죽을 찍는 것이므로 노이즈가 적고 밝아지지 않도록 ISO는 100으로 설정을 합니다.

 

AF일 경우 의도치 않게 중간에 촛점이 바뀌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MF로 거리계값은 무한대에 놓습니다.

 

손떨림방지를 On하고 촬영시 모터로 인해 진동이 생길 수 있으므로 Off하시면 되지만 이 경우 필히 삼각대나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할 수 있는 것이 필요 합니다.

 

사진의 밝기를 확인하고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면 되는데 폭죽이 피융~~ 올라가는 순간부터 촬영을 할 것인지 펑~하고 터지는 순간부터 촬영을 할 것인지에 따라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면 됩니다. 펑하고 터지는 순간부터 촬영을 한다면 8초보다 짧아 질 수도 있으니 필요 첫 몇장은 촬영 후 결과물을 확인하고 셔터스피드와 그에 따른 조리개값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