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PC 디스크 조각모음 빨리하는 프로그램

반응형

 

 

PC 디스크 조각모음 빨리하는 프로그램

 

 

컴퓨터가 느려질때 가장 좋은 방법은 컴퓨터를 포멧하고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이지만 사실 프로그램 다시 설치하고 하드의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지 않다면 필요한 파일들을 옮겼다 다시 옮겨야 하는데 포멧이 귀찮은게 아니라 이후에 프로그램들을 원상복구하는게 많이 귀찮죠.

 

이럴때 많이들 사용하시는 방법이 크게 2가지가 디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첫번째는 디스크조각모음을 통해 하드의 베드섹터를 제거하는 방법과 고클린을 통해 불필요한 레지스터리를 정리하고 초기화를 시켜주는 방법이 있지않을까 합니다.

 

2017/06/05 - [정보] -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고클린"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고클린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시작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에 보면 디스크조각모음이 있지만 기본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경우 매우 느립니다. 외출시 켜두고 나갔다 오거나 예민하지 않으신 분들은 잘때 디스크조각모음을 켜 두고 잠을 자야 할 정도로 많은 시간이 걸리는 편인데 오늘은 내장되어 있는 디스크조각모음에 비해 빠른 시간에 조각모음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은 속도 측정은 없지만 체.감.상 빠른!!

 

 

 

 

조각모음 프로그램 다운 바로가기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오늘 사용할 프로그램인 Auslogics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용량은 8.1메가로 큰 용량은 아닙니다.

 

 

 

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시킨 후 조각모음을 할 하드를 체크하고 (기본적으로 모든 하드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Analyze를 클릭하면 하드의 조각검사를 실시합니다.

 

 

 

녹색은 상태가 좋은 것들이고 빨간색은 반대로 상태가 좋지 못한 것들입니다.

 

 

 

 

일명 베드섹터라고 해서 프로그램을 설치/ 삭제시 남은 찌거기로 인해 조각난 섹터들이 빨간색으로 표기가 되므로 빨간색이 많다면 디스크 조각모음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조각검사가 끝난 후 하단에 있는 File을 통해서는 선택한 하드의 베드섹터들이 뜬 파일을 알려줍니다.

 

 

S.M.A.R.T를 통해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드의 건강 상태와 온도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중인 하드의 현재 상태는 좋지 않음이네요. 제 PC도 아니고 뻗으면 바꿔달라고 요청해야 겠네요.

 

 

 

조각검사의 결과를 확인했으니 이제 조각모음을 해볼텐데요.

 

 

 

 

 Defrag를 선택해서 조각모음을 실행합니다. 아래 조각검사를 했던 결과들이 서서히 변화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을텐데 얼마나 빨간색이 많이 없어질지 또 얼마나 빨리 끝날지 궁금하네요.

 

 

 

 

조각모음이 끝이 난 결과인데 빨간색이었던 베드섹터가 모두 없어지고 그자리엔 파란색과 녹색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내장되어 있는 조각모음을 이 PC에소 실행해 보지 않아서 정확한 비교는할 수 없지만  C드라이브 232G, D드라이브 78.1G, E드라이브 45.9G, F드라이브 29.2G를 조각모음하는데 1분 29초 걸렸네요.

 

하드의 용량이 작아서 그런지 빠르긴 빠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