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설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언젠가부터 국가 공휴일 중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날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올해 설날에도 일부 고속도로에는 통행료 면제가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문제가 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유료도로인데 고속도로 무료로 인해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시내 유료도로 또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곳인 부산인데 부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6개 (광안대교, 백양터널, 수정산터널, 거가대교, 부산항대교 등)의 자체관리 유료도로를 모두 무료화 한다고 합니다.


작년 추석때에도 부산에서는 연휴 사흘간 무료화 했는데 당시 민자사업자에게 보전해 준 손실액만 14억에 달했답니다.


좋은 소식은 작년 말 유료도로법 개정을 통해 2019년부터는 민자고속도로까지 명절 통행료 면제 조치를 확대해 해마다 설과 추석 연휴에는 통행료 면제 조치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하니 연휴기간 막히는 도로에 통행료까지 납부해야 해서 짜증이 두배로 나고 통행료 납부 차량에 의해 길이 더 막히던 것은 조금이나마 해소 할 수 있을거 같네요.



2018년 구정 설 무료도로 목록


경상남도 : 거가대교, 마창대교, 창원-부산 불모산 터널

경기도 : 제3경인 고속도로, 서수원-의왕, 일산대교

부산 : 광안대교, 백양터널, 수정산터널, 거가대교, 부산항대교 외 1개





2018년 구정 설 유료도로 목록


통행료를 감면하지 않는 지자체 및 유료도로 목록입니다.


대구 : 앞산터널로, 범안로

대전 : 천변도시고속화도로

울산 : 울산대교, 염포산터널

광주 : 제2순환도로 외 2개



지자체 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골격은 민자고속도로 (유료), 한국 도로공사 고속도로 (무료)로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단, 부산은 전부 무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