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올해도 절반이 가까워지고 있는데 연초에 생각했던 그리고 약속했던 금연은 현재 잘 진행되고 있으신가요? 이번에도 작심3일로 끝나는 금연선포이신가요? 저는 담배를 피우지 않지만 주위의 흡연가들을 보면 자신의 몸이 완전 망가지기 전에는 절대 끊지않더군요. 혹은 흡연이 정자에 안좋다고 하여 잠시 임신을 위해 몇달 금연을 해서 아이를 만든 후 다시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남성분들은 많이 봤습니다. 몸에 해로운것을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담배. 과연 그 속엔 어떤 성분이 들어 있을까요?

 

 

담배의 유해성분

 

 

 

그림으로 보다시피 담배에는 많은 유해성분과 독성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림에 있는 성분들은 중요 성분만 표기되어 있는 것들이고 이외에도 4000여 종에 달하는 유해, 독성 물질이 담배에 내제되어 있다고 합니다. 줄이고 줄인 이 성분들 중에서도 특히나 해로운 성분은 붉은색으로 표기된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이며 나머지 성분들도 그리 좋지는 못하답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기가스 포함 성분, PVC원료, 라이타 원료, 좀약, 살충제, 독극물, 방부제, 발암물질등 냄새만 맡아도 머리가 띵~~한 냄새의 성분들이 다수 들어 있답니다. 이런 해로운 성분들을 담배를 필때마다 항상 몸속으로 넣고 있으니 아무리 건강을 위한 청결을 강조하는 사람이라도 이미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부터 망가지고 있답니다.

 

 

 

 

 

 

니코틴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흡연 스타일은 스트레스에 인한 해소용인가요? 아니면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시나요? 니코틴은 아편과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로 마약성 물질로 분류되고 있답니다. 당신이 담배를 습관적으로 피운다면 이미 니코틴 중독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또한 금연시 생기는 금단현상도 니코틴에 의한 것으로 계속된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내성이 생겨 발생하는 현상이랍니다. 때문에 흡연에 중독된 사람은 의학적 측면에서 약물 중독자와 같은 상태로 분류하고 있답니다.

 

타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한가지는 침이나 가래를 계속 뱉는 다는 것인데 그것은 담배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액체 때문으로 그 액체가 바로 타르입니다. 또한 타르는 담배 특유의 맛을 내는 작용을 하기도 하며 잇몸, 치아의 변색 및 세포, 장지, 표피세포의 파괴 등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하루 한갑씩 꾸준히 흡연을 했다면 1년동안 모이는 타르의 양은 유리컵 하나가 꽉찰 정도라고 합니다.

 

일산화탄소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한가지는 바로 일산화탄소로 인한 가스 중독 및 가스 질식입니다. 아직도 자살을 위해 방이나 차안에서 번개탄을 피워두고 잠을 자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일산화탄소에 의한 산소부족으로 생기는 가스질식사입니다. 이와 같은 일산화탄소는 담배의 연기에도 나오는데 이러한 연기를 담배를 필때마다 몸속으로 흡입을 하고 있으며 옆사람에게 전달을 하고 있으니 심하게 표현하면 당신은 살인자가 된답니다. 내가 피우는 담배로 인해 주위사람이 간접흡연으로 인해 30% 이상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일산화탄소는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감퇴시켜 만성 저산소증을 일크며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

 

 

 

흡연으로 인해 여러병과 여러종류의 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흔히들 많이 알고 있는 폐암 이외에도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위암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후두암은 84%, 구강암은 92%, 식도암은 80%, 방광,신장암은 50%, 췌장암은 30%, 위암은 20%이며 여성의 자궁경부암은 30%가 담배로 인한 발병이라고 하며 백혈병의 경우에도 전체의 20~30%가 흡연으로 인한 발병이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심혈관질환의 경우 65세 이하에서는 45%, 65세 이상에서는 25%가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의 경우에도 전체의 81.5%가 흡연으로 인해 생긴다고 하니 만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 흡연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성인이 이럴 정도인데 청소년인 학생이 담배를 피면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요? 세포, 조직, 장기의 미성숙 단계로 아직 완연한 성숙이 이루어져 있지 않기에 이 시기에 독성, 화학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그 손상정도가 성숙한 세포에 비해 3배 가량 더 크다고 합니다.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하는 경우 폐암사망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9배 가량 높은데 반해 16세 이하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사람의 경우 27배나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간접흡연

 

 

 

간접흡연으로 인한 가장 큰 영향을 받는것이 어린 아이들인데 어른들에 비해 유독성 물질에 더욱 빈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체중 출생아, 영아 돌연사 증후군 등 신생아, 영유아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부모가 흡연하는 집의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집에 비해 만성적 기침, 가래, 해소 증상이 30~80%정도 높게 나타나며 청력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담배의 부작용

 

이외에도 남성분의 흡연율이 높은데 남성분들 이점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매사추세스 남성노화연구소 등 발기부전에 관한 역학조사들에 따르면 흡연자의 경우 발기부전이 배 이상 증가한다는 점이 입증됐으며 음경의 동맥경화 정도는 담배 피우는 양에 비례하여 하루 한갑씩 20년 혹은 하루 두갑씩 10년을 꾸준히 피면 음경동맥의 경화정도가 72% 정도 나빠진다고 알려져 있으니 때에 따라선 둘중 한가지 혹은 둘 모두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으니 잘 생각해야 할 듯 합니다. 남자로서 어느것이 견디기 힘들까요 ㅎㅎ

반응형